유성구노인복지관

실버칼럼

조회 수 17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첫 번째 충격은 오래 살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장수는 모든 사람이 바라는 축복입니다. 식생활 수준의 향상과 의료 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급격하게 높아졌고향후 계속 늘어날 추세입니다. 농담 삼아 "지금 세대는 운이 좋아야 100세 이전에 죽을 수 있다"는 말까지 있습니다. 장수의 축복은 생계를 위한 일에서 탈출해 은퇴 후에는 해외 여행전원 생활취미 생활 등을 즐길 수 있다는 희망과 맞물려 있습니다. 새로운 희망벅찬 꿈이 생긴 것이다.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내는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신나는 제2의 인생을 가능하게 해주는 은퇴설계의 축복은 이 생활을 하는데 아주 많은 돈이 필요하다는 두 번째 충격으로 산산이 부서졌습니다. 은퇴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 보면평범한 사람도 수억원이 우습게 산출됩니다. 물가상승률 3%투자수익률을 6%로 잡고 월 생활비 200만원으로 20년간 생활한다면 37042만원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노후에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장기간병 비용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비유료양로시설 이용비 등을 생각하면 필요한 자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오륙도사오정삼팔선으로 불리는 고용의 불안정성과 저성장 경제구조는 은퇴자금을 모을 수 있는 시간과 기회마저 줄이고 있습니다. 은퇴가 축복이 아니라 재앙으로 다가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술과 담배로 은퇴를 준비한다"고 농담하는 사람이 생겼습니다. 일찍 죽으면 은퇴를 위해 돈을 모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몸을 망치려고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충격은 어떻게 은퇴생활을 할 것인가 하는 비재무적 요소의 중요성입니다. 은퇴를 하면 한가지 면에선 누구나 큰 부자가 됩니다. 그것은 7만 시간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시간 부자'입니다. 과연 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하는 것은 돈의 많고 적음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미국의 유명한 재무설계사인 조지 킨더는 세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돈이 충분히 많을 경우 남은 인생을 무엇을 하면서 보낼 것인가둘째 향후 5년 내지 10년 후에 죽을 경우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생활 중 어떤 것을 바꿀 것인가셋째 24시간 후 죽을 경우 자기 인생에서 무엇을 가장 후회할 것인가이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하고 그 답변에 따라 은퇴생활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은퇴 문제가 던지는 장수ㆍ돈ㆍ시간의 세가지 충격을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은 은퇴 문제를 돈으로만 풀려고 하지 말고 삶으로 풀어 나가는 것입니다. 돈은 은퇴 생활에 필요한 여러 요소 중 한 가지 수단에 불과할 뿐입니다. 지금 당장 은퇴를 했다고 생각하고 은퇴 첫 1주일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부부가 함께 시간표를 짜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계획이 20년 이상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직장생활로 보내는 지금의 하루 12시간 이상을 노년에는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정말 고민해야 합니다.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쏟아 재미있게 살 수 있는 일을 찾고 그 일을 하기 위해 지금부터 하나하나 준비해야 합니다. 2의 삶진짜 부부만의 삶을 살 수 있고후손에게 보이지 않는 유산을 마련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은퇴생활이며 이 삶을 계획하는 게 은퇴설계다. 은퇴설계는 분명 축복이다. 미리미리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노후를 보내게 될 것이며 후배들이나 후손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은 삶이 될 것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은 이제 장수와 돈과 시간을 어떻게 노년을 보내야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를 중년 때부터 해야함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