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노인복지관

인사말


    <사진:운영위원장>

    하나님이 함께 하신 지난 21년의 역사를 보면서 우리의 힘과 노력은 부족했으나 이 나라와 민족, 교회, 가정들, 직장과 사업장을 지켜주시고 지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오며 새해에도 여러 어르신들의 삶 가운데 동일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그동안 우리 대덕한빛교회는 ‘선교(전도)하는 교회', ‘구제(봉사)하는 교회', ‘교육(훈련)하는 교회'라는 표어 아래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성경적인 교회가 되기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이중에서 특히 구제(봉사)하는 교회로서 역할을 감당하고자 지역 내에 있는 아동을 위하여 매일유치부를 8년 동안 무료로 운영하여 어린이들의 전인적인 교육을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IMF때 힘들고 소외받는 노숙자를 위하여 갈렙부를 신설하여 지금까지 많은 노숙자들을 돌보아 오는 중 자립하는 분들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또한 장애(발달장애)아동을 둔 부모가 겪는 아픔을 보면서 함께 동참하고자 시작한 것이 이제 임마누엘 아동부, 중고등부, 성인부에 이르게 될 정도가 되었고, 매일 그들을 돌보아 주는 방과 후 학교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고령화 사회를 맞아 교회가 어떻게 하면 어르신들에게 좋은 섬김과 나눔을 실천할 것인가를 생각하던 중, 유성구 노인복지관을 수탁 받아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사업을 감당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복지관은 유성구 관내에 계시는 어르신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종교를 초월하여 예수님의 사랑과 정신으로 구체적인 섬김과 나눔을 실현시키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지금까지는 노인 복지관이 개별적인 복지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면 앞으로는 사회적 복지시스템에 맞추어서 운영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독거어르신과 저소득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교적 여유가 있으신 어르신을 위해서는 바람직한 여가선용과 자원봉사를 통하여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유성구 모든 어르신들의 행복과 정신적 육체적 건강한 노후를 위하여 저희 교회는 더욱더 혼신의 힘을 기울이려 합니다.

    최선을 다한다고 하지만 부족한 것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때마다 지도편달해주시고 격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대덕한빛교회가 종교와 종파를 초월하여 유성구와 인근에 계시는 모든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하여 더욱 노력할 것을 거듭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예수교 장로회 대전노회유지재단
    법인 운영위원장
    대덕한빛교회 담임목사
    김은섭 올림

    <사진:류재룡 관장>

    코로나 팬데믹 이후



    사상 유래없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사회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끼졌습니다 이제 복지관도 변화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를 맞이하였습니다 그래서 노년의 행복한 삶, 우리와 함께라는 사명을 가지고 아래와 같은 정책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첫째, 어르신들을 예로서 모시겠습니다.

    베이비붐 세대가 2025년이 되면 초고령사회가 되면서 대전시는 노인인구 29.3천명(19.8%)으로 됩니다. 준비되지 못한 초고령시대 진입으로 사회에서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풀어낼 수 있는 역량을 키워 대비하는 노인복지관이 되겠습니다.

    둘째,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어르신들에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복지 체계를 만들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새로운 일상을 경험하였듯이 이후에 코로나와 같은 팬데믹이 온다 할지라도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대면과 비대면 시스템이 통합된 사업을 개발하여 어르신들이 단절 없이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유성구 어르신을 위한 디지털 포용정책을 실현시켜가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경로당을 통하여 마을단위로 교육, 건강, 생활영역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로부터 소외된 노인들의 정보화역량을 강화하고 디지털을 통한 복지체계를 구축함으로 노인복지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ICT를 기반으로 한 노인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차별화된 복지체계를 만들겠습니다.

    4차산업의 중심지인 대덕특구 특성을 살려 다양한 연구기관과 벤처 기업, 대학교들과 연계하여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ICT 기기들의 테스트베드사업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적용하고 활용한 최첨단 복지를 실시하여 보다 나은 노인복지를 향도하여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방송역량을 가진 어르신들을 통하여 유성구 노인방송시대를 열겠습니다.

    어르신들이 주역이 되어 여론을 주도하고 초고령 사회를 이끌어 가도록 유성구노인방송국을 만들고 활동함을 통해 새로운 어르신 문화를 형성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관장 류재룡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