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노인복지관

인사말


    <사진:운영위원장>
    하나님이 함께 하신 지난 21년의 역사를 보면서 우리의 힘과 노력은 부족했으나 이 나라와 민족, 교회, 가정들, 직장과 사업장을 지켜주시고 지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오며 새해에도 여러 어르신들의 삶 가운데 동일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그동안 우리 대덕한빛교회는 ‘선교(전도)하는 교회', ‘구제(봉사)하는 교회', ‘교육(훈련)하는 교회'라는 표어 아래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성경적인 교회가 되기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이중에서 특히 구제(봉사)하는 교회로서 역할을 감당하고자 지역 내에 있는 아동을 위하여 매일유치부를 8년 동안 무료로 운영하여 어린이들의 전인적인 교육을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IMF때 힘들고 소외받는 노숙자를 위하여 갈렙부를 신설하여 지금까지 많은 노숙자들을 돌보아 오는 중 자립하는 분들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또한 장애(정신지체)아동을 둔 부모가 겪는 아픔을 보면서 함께 동참하고자 시작한 것이 이제 임마누엘 아동부, 중고등부, 성인부에 이르게 될 정도가 되었고, 매일 그들을 돌보아 주는 방과 후 학교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고령화 사회를 맞아 교회가 어떻게 하면 어르신들에게 좋은 섬김과 나눔을 실천할 것인가를 생각하던 중, 유성구 노인복지관을 수탁 받아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사업을 감당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복지관은 유성구 관내에 계시는 어르신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종교를 초월하여 예수님의 사랑과 정신으로 구체적인 섬김과 나눔을 실현시키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지금까지는 노인 복지관이 개별적인 복지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면 앞으로는 사회적 복지시스템에 맞추어서 운영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독거어르신과 저소득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교적 여유가 있으신 어르신을 위해서는 바람직한 여가선용과 자원봉사를 통하여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유성구 모든 어르신들의 행복과 정신적 육체적 건강한 노후를 위하여 저희 교회는 더욱더 혼신의 힘을 기우리려 합니다.

    최선을 다한다고 하지만 부족한 것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때마다 지도편달해주시고 격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대덕한빛교회가 종교와 종파를 초월하여 유성구와 인근에 계시는 모든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하여 더욱 노력할 것을 거듭 약속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예수교 장로회 대전노회유지재단
    법인 운영위원장
    대덕한빛교회 담임목사
    김은섭 올림

    <사진:류재룡 관장>

    유성구노인복지관을 방문해 주신 여러분에게 주님의 은총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유성구 노인복지관에 와서 가능한 어르신들과 가까이 하면서 어르신들이 무엇을 원하시는지 생각과 고견을 모으면서 지내왔습니다.
    그리고 재가 어르신을 만나 거치러진 손을 잡으면서 저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하였고 앞으로 유성구노인복지관이 나아갈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첫째
    어르신들을 예로서 모시겠습니다.

    우리 젊은 세대들이 어르신들에게 보답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가 어르신 복지의 기초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르신을 예로서 모시자라는 결론에 이 르렀습니다. 예라고 하는 것은 동양철학의 근간이며 삶의 근본입니다. 그래서 예를 회복하는 것이 바로 어르신을 바로 모시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이 사회를 바로 세우는 길 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라고 하는 것은 대답 예입니다. 어르신이 이야기를 하면 순종하는 마음으로 예하고 실천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째는 유성구 어르신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노인복지를 위해서 힘쓰겠습니다.


    노인복지는 과거에 대상 보상일 뿐 아니라 장차 다가올 세대에 대한 투자입니다. 그리고 어르신을 위한 복지는 시혜적인 성격이 아니라 권리로서 주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어르신은 노인복지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여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기초 위에서 어르신의 복지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유성구의 어르신을 위하여 지역사회에 편재되어 있는 노인복지 관련기관과 연대하여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언제 어디서나 불편함이 없이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노인 복지관의 공간의 제약으로 인하여 많은 어르신의 이용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도움이 필요하신 분에게 찾아가는 이동복지사업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유성구가 어르신들이 살기에는 가장 좋은 고장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로 어르신안에서 어르신과 함께 어르신을 위하여 최상의 복지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
    니다.

    제가 첫날 노인복지관을 오는 동안에 복지관이 대덕 연구단지 안에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마음 속으로 노인복지밸리로 만들기 위해 어르신들 안에서 생각하고 어르신과 함께 행동하며 어르신들을 위하여 봉사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르신들 누구나 고향처럼 오고 싶은 곳,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만남 이 이루어지는 곳. 어르신들 기억 속에서 영원히 잊혀지지 않는 복지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저희 유성구노인복지관 직원들은 복지관에서 재직하고 있는 동안 어르신들이 만나는 세상이 바로 나 자신의 미래의 세상이라고 생각하며 봉사하겠습니다.

    관장 류재룡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